■ MVC 패턴


JSP / Servlet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spring으로 wrapping하여 추상화한 것을 말한다. JSP와 자바로직이 주고 받는 데이터를 모델이라고 하는데 뷰에서 모델을 만들고 컨트롤러에게 주고 컨트롤러는 그 모델을 서비스에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은 통틀어서 MVC 패턴이라고 한다.


원래는 HTML 코드안에 JAVA코드가 존재 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패턴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퍼블리셔가 디자인을 할 때 개발자와 같이 하지 않으면 작업이 진행이 안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기존의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작업을 분리하였다. 



MVC패턴을 사용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부터 비지니스 로직을 분리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시각적 요소나 그 이면에 실행되는 비지니스 로직을 서로 영향 없이 쉽게 고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1. Model - JSP에 전달될 데이터들 / Controller와 JSP 사이에서 서로 주고 받는 데이터

2. View - 사용자에게 제공할 화면을 포함 / 사용자가 보는 JSP

3. Controller - 모델과 뷰 사이의 상호작용을 관리 / 클라이언트에게 요청과 응답


주 목적은 비즈니스 로직과 프래젠테이션 로직을 분리하기 위해서이다.


■ @Controller


컨트롤러가 전달하는 데이터타입은 2가지가 존재한다 

1. view만 전달한다

2. view와 함께 데이터도 전달한다.


1번 같은 경우에는 데이터타입이 String이다. 사용자에게 보여줄 view 이름을 Dispatcher Servlet에게 전달하면 viewResolver가 받아서 자동으로 뷰페이지를 만든다.


2번 같은 경우에는 view와 함께 데이터를 보낸다. 이때 데이터를 model이라고 한다. 사용자에게 보여질 data set 이다. view로 전달된 model은 JSP의 EL문법을 통해서 출력할 수 있다.


■ ModelAndView 생성






detail.jsp 생성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TL  (0) 2018.08.22
Dispatcher Servlet  (0) 2018.08.21
DI  (0) 2018.08.20
스프링 프로젝트 생성  (0) 2018.08.20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요  (1) 2018.08.20

+ Recent posts